▲ 영화 '이웃집 스타'는 보편적인 감정을 건드린다. 제공|스톰픽쳐스코리아
[스포티비스타=유은영 기자] ‘이웃집 스타’는 쉽다. 대부분의 사람이 가지고 있고, 또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감정을 건드리고 있기 때문. 하지만 아주 쉽기 때문에 예측 가능한 전개로 이어진다.

영화 ‘이웃집 스타’(감독 김성욱)는 스캔들 메이커 톱스타 혜미(한채영 분)와 그의 전담 ‘악플러’가 된 중학생 소은(진지희 분)의 이야기를 그린 작품이다. 혜미와 소은은 아파트 이웃주민이지만 둘 사이에는 남모를 특별한 비밀이 있다. 바로 ‘모녀’(母女)지간이라는 것.

‘이웃집 스타’는 이 ‘모녀’라는 관계에 집중한다. 혜미와 소은, 두 사람의 관계는 썩 유쾌하지 않다. 혜미는 다른 사람들의 시선을 늘 의식하고 사는, 대중의 시선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 톱스타다. 이 때문에 딸의 존재까지 숨기고 산다. 반면 소은은 엄마의 사랑을 받고 싶어 하는 사춘기의 중학생이다. 

▲ 한채영(왼쪽), 진지희. 제공|스톰픽쳐스코리아

이 관계에서 발생하는 갈등은 단 하나다. 서로를 이해하고 존중해주기를 바라는 데서 오는 갈등이다. 이는 ‘이웃집 스타’를 이끌어가는 힘이고, 갈등의 해결은 ‘이웃집 스타’가 맞이하는 결말이다. 영화는 특별히 이 관계를 비틀거나 어렵게 만들지 않았다. 보이는 그대로, 예측 가능한 대로 흘러가게 했다.

결말로 나아가는 과정 속에서는 ‘보편적인 감정’을 건드렸다. 혜미의 ‘모성애’와 소은의 ‘애정결핍’이다. 이 보편적인 감정은 대부분의 관객이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다. 사춘기를 겪고 있는, 혹은 지나온 사람은 소은이 원하는 바를 깊이 이해할 수 있다. 또 아이를 둔 부모라면 혜미의 갈등을 충분히 공감할 수 있다.

‘이웃집 스타’는 아주 쉬운 방법으로 보편적인 감정을 건드렸고, 이해와 공감을 얻고자 했다. 하지만 영화는 그뿐이다. 아주 쉽지만, 또 아주 흔하기도 하다. 보편적인 관계에서 특별한 무언가를 바라기란 어렵다. 21일 개봉. 12세 이상 관람가. 러닝타임 98분.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