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티비뉴스=창원, 신원철/한희재 기자] 창원 마산 신구장은 내년 2월 완공을 목표로 공사가 한창이다. 17일 현재 공정률은 약 50%로, 이미 뼈대는 드러낸 상태다. 늦은 여름이면 한층 야구장에 가까운 형태를 보이게 된다. 그 다음은 NC 다이노스의 색깔을 입히는 과정이다.
필드는 좌우 폴대까지 101m, 가운데 펜스까지는 121m로 현 마산구장(97m-116m-97m)보다는 넓게 만들어진다. 좌우 폴대까지 거리가 당초 계획보다 길어졌다. 대구 삼성라이온즈파크처럼 외야 담장이 호가 아닌 직선 형태인데, 초기 설계대로라면 타자에게 지나치게 유리한 환경이 될 수 있다는 판단에 구조를 변경했다.
NC 김경문 감독은 홈경기가 열릴 때면 훈련 전 마산구장 관중석을 돌며 새 구장 건설을 지켜보는 게 일과다. 그는 "다 지어지면 모양이 아주 좋게 나올 것 같다"고 기대감을 드러냈다.
프로 야구가 열리는 기간은 1년에 약 절반, 그렇다면 나머지 절반을 어떻게 쓰느냐도 건설만큼이나 중요한 문제다. 창원시는 시민 휴식 공간과 상권 확대로 쉬지 않는 야구장을 만들겠다는 계획이다. 광장을 상시 개방하고, 3루쪽에 상업 시설을 배치한다.
야구 없는 날의 활용은 모든 구장의 숙제다. 창원 마산 신구장에서 가장 우려되는 점은 주차와 교통 문제다. 창원시 역시 이 지적에 공감하며 앞으로 꾸준히 해결책을 찾겠다고 밝혔다. 우선 주차 타워를 먼저 지어 급한 문제를 해결했고, 주변 대형 마트 주차장과 연계해 관중들의 불편을 최소화했다. 주변 대형 마트는 NC 홈경기가 있는 날 매출 증대를 기대할 수 있어 일석이조다.
완공 후 주차 및 교통 문제 해결은 앞으로도 계속 창원시의 고민거리다. 담당 부서에서 6월까지 개선 방안을 찾을 계획이다. 긍정적인 요소도 있다. 10월 완공되는 팔용터널은 대중교통을 활용한 마산구장 방문을 더 편하게 해줄 전망이다. 버스 노선을 조정해 창원 쪽에서도 마산구장에 쉽고 빠르게 올 수 있도록 돕는 방법도 생각할 수 있다.
*(소프트뱅크 홈구장인 후쿠오카 야후오쿠돔 모델은 어떨까. 야후오쿠돔은 주차장이 약 1,700면이다. 관중석이 3만 8,530석으로 마산 신구장보다 약 1만 6,000석 정도 많다. 여기에 주변 도로가 마산 신구장이 있는 어린교 오거리보다 더 좁다는 점을 고려하면 자가용 이용은 어렵다. 지하철역에서 도보로 15분가량 걸어야 한다는 점도 문제다. 소프트뱅크는 대중교통 이용을 장려하고, 후쿠오카시는 버스 증차로 문제를 해결하고 있다.)
최근 지어진 새 구장, 광주기아챔피언스필드와 고척스카이돔, 대구 삼성라이온즈파크는 모두 완공된 뒤에 몇 가지 문제점이 발견됐다. 창원 마산 신구장도 이런 전철을 밟지 말라는 법이 없다. 이를 가능한 방지하기 위해 야구장을 만드는 과정에서 세 주체, 구단과 시, 건설사가 꾸준히 소통하고 있다.NC 구단과 창원시, 건설사는 일주일에 한 번씩 정례 회의를 연다. NC 관계자는 "설계 과정부터 창원시와 건설사가 구단의 요구를 거의 100% 반영하고 있다. 수시로 의견을 교환하고 있고, 관중과 선수 편의시설에 대해서도 구단 의견을 잘 받아들여주셔서 감사하다"고 말했다. 창원시는 야구단의 전문성을 인정하며 의견에 귀를 기울였다. 새 야구장은 고민과 소통의 힘으로 만들어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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