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손흥민의 득점이 모두를 웃게 했다. ⓒ연합뉴스
[스포티비뉴스=반둥(인도네시아), 유현태 기자] 김학범호가 골의 힘을 절감했다. 녹아웃스테이지에 돌입해서도 득점의 중요성을 기억해야 한다.

한국은 20일 인도네시아 반둥 잘락하루팟스타디움에서 2018년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 남자 축구 E조 리그 3차전에서 키르기스스탄을 1-0으로 이겼다.

키르기스스탄이 작정을 하고 나섰다. 중앙 수비수 3명을 배치하고 5-4-1 형태로 수비 전술을 들고 나왔다. 비교적 높은 위치까지 전진했던 1,2차전 운영과 판이하게 달랐다. 한국을 꺾은 말레이시아처럼 경기를 운영하려고 했다.

한국은 침착했다. 공을 무리하게 투입하지 않았다. 어차피 승패는 90분이 모두 지나야 가려진다. 좌우로 크게 공을 돌려가면서 키르기스스탄의 빈틈을 엿봤다. 키르기스스탄 역시 반드시 승리해야 16강에 갈 수 있다. 한국이 먼저 급하게 할 이유가 없었다.

신중했던 경기 운영은 좋았지만 골을 넣지 못했다. 키르기스스탄은 사실상 수비수 5명이 전부 페널티박스 안에 진을 쳤다. 크로스가 번번이 걸릴 만큼 촘촘했다. 중거리 슛은 힘이 들어간 탓인지 골문을 외면했다.

후반전 황희찬의 투입과 함께 측면이 활기를 띄었다. 측면에서 연계 플레이로 공간을 만들려고 했다. 분명 활기를 띄었지만 마무리가 되지 않으면서 경기는 뜻대로 풀리지 않았다.

한국의 기다리던 골이 터졌다. 손흥민은 후반 18분 장윤호의 코너킥을 발등에 그대로 맞춰 골망을 흔들었다. 한국은 이후 한결 경기를 쉽게 풀었다.

1골의 리드는 키르기스스탄의 경기 운영을 바꿨다. 전진할 수밖에 없었다. 물러서서 기다리다간 패배를 피할 수 없기 때문이다. 당연히 한국도 더 많은 공간을 얻을 수 있었다. 공을 뒤에서 돌릴 때도 상대가 빈틈을 보일 때까지 기다리면 됐다. 한결 편안해졌다.

심리적인 효과도 컸다. 키르기스스탄은 실점할 때까지 단 1개의 슈팅만 기록했다. 일방적인 수비를 한다는 것은 극심한 체력 소모와 정신적 고갈을 뜻한다. 그래도 균형을 맞추고 있을 땐 할 수 있다는 생각을 한다. 하지만 실점하면 그 피로감이 몰려 온다. 키르기스스탄은 실점 뒤 현격히 체력이 떨어졌다.

후반 42분 황희찬과 손흥민이 동시에 시도한 역습은 말레이시아전부터 키르기스스탄전까지 보기 드문 장면이었다. 상대가 공격적으로 나서고 한국이 특기인 빠른 공격을 펼친 것이다. 바로 골이 안겨준 이점이다.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