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태욱 ⓒ연합뉴스

▲ 김학범 감독 ⓒ한희재 기자

[스포티비뉴스=아시안게임 특별취재단 박주성 기자] 김학범호가 16강을 확정지었으나 불안한 수비가 가장 시급한 과제로 떠올랐다.

한국은 20일 인도네시아 반둥 시잘락하루팟스타디움에서 열린 2018년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 남자 축구 E조 최종전에서 키르기스스탄에 1-0 승리를 기록했다. 이로써 한국은 조 2위로 F1위인 이란과 16강에서 맞붙는다.

한국은 반드시 승리가 필요했다. 무승부도 16강 가능성이 높았지만 말레이시아전 충격패의 분위기를 바꿔야 했기 때문이다. 또 패배라는 끔찍한 상황을 만들지 않기 위해 김학범 감독은 손흥민, 조현우 등 최정예 자원을 가동했다.

한국은 4-3-3 포메이션을 선택했다. 최전방에 황의조가 섰고 좌우에 손흥민과 나상호가 배치됐다. 중원에는 황인범이 공격을 돕고 바로 뒤에서 장윤호와 이승모가 호흡을 맞춘다. 포백은 김진야, 김민재, 정태욱, 김문환이 구성했고 골문은 조현우가 지켰다.

경기는 예상보다 힘들었다. 한국은 경기를 주도했지만 카르기스스탄의 골문을 열지 못했다. 한국은 전반에만 무려 14개 슈팅을 퍼부었다. 유효슈팅은 단 2개로 정확성이 낮았지만 후반에는 손흥민의 환상적인 발리 슈팅이 터져 승리를 거뒀다.

이번 경기에서 한국은 불안한 수비가 노출됐다. 김민재는 무리한 롱패스로 공격 흐름을 살리지 못했고, 정태욱 역시 위험한 패스로 실점에 가까운 장면을 내줬다. 녹아웃 스테이지에서 이와 비슷한 장면이 나온다면 그대로 탈락할 수 있는 위험한 실수였다.

문제는 또 있다. 16강 이란전에 김민재가 나설 수 없다는 점이다. 이번 경기에서 위험한 역습 상황에서 태클로 상대를 막은 김민재는 경고를 받으며 다음 경기에 나설 수 없게 됐다. 녹아웃 스테이지에서 주전 수비수인 김민재의 공백은 뼈아프다. 

지난 말레이시아전에서 불안한 수비는 패배의 원인이 됐다. 골키퍼와 호흡이 맞지 않아 황현수와 송범근이 충돌했고 그대로 선제골을 내줬다. 추가골에서도 수비가 확실하게 처리하지 못했다. 이번 경기에서도 나온 불안한 수비, 한국은 금메달이 빠져 나갈 수 있는 수비 구멍을 막아야 한다.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