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은 어떻게 경기를 해야 할까. 느긋하게 하는 게 좋다. ⓒ연합뉴스
[스포티비뉴스=반둥(인도네시아), 유현태 기자] 한국이 키르기스스탄전을 어떻게 치를까. 여유를 갖고 급한 상대를 요리한다면 충분히 승리할 수 있다.

한국은 20일 인도네시아 반둥 시잘락하루팟스타디움에서 2018년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 남자 축구 E조 리그 3차전에서 키르기스스탄과 격돌한다. 

말레이시아에 충격적으로 패한 뒤 치르는 첫 경기. 금메달 도전을 이어 가기 위해 여러모로 중요한 경기다. 말레이시아전 불안한 경기력이 지나친 로테이션 탓이란 걸 입증해야 한다. 내용도 결과도 모두 잡아야 한다.

의욕이 넘쳐 급해질 필요는 없다. 갈 길은 한국보다 키르기스스탄이 멀다. 마뜩찮겠지만 한국은 비기기만 해도 16강을 자력으로 확정한다. 반면 키르기스스탄은 한국을 반드시 이겨야 16강을 바라볼 수 있다. 무승부를 노리란 뜻이 아니라 조급하게 나설 필요는 없다는 뜻이다.

키르기스스탄은 앞선 경기에서 1무 1패를 거뒀다. 1차전에서 말레이시아에 1-3으로 패했고, 2차전에선 종료 직전 득점하며 바레인과 2-2로 비겨 겨우 승점 1점을 확보했다. 전력상 아주 강력하다고 보긴 어렵다.

장단점이 뚜렷하게 존재한다. 일단 선수들의 체격 조건은 좋다. 크고 억세다. 앞선 2경기에선 모두 경기를 주도하면서 수비 라인을 꽤 높은 곳까지 높였다. 빠른 공격에 약점을 보였다. 이번 경기에서도 키르기스스탄이 갈 길이 멀기 때문에 수비 라인을 높이고 경기할 가능성이 큰 편이다. 한국으로선 나쁠 것이 없다.

수비 라인의 짜임새가 떨어지는 것도 약점이다. 역습에 대한 대비는 물론이고 수비 라인이 일정하지 않다. 오프사이드 라인을 제대로 유지할 수 없기 때문에, 뒤를 노리는 움직임을 적극적으로 취한다면 무너뜨릴 수 있다.

공격 패턴은 단순한 편이다. 중거리 슛을 적극적으로 시도하고, 측면에서 크로스를 자주 시도한다. 

대신 공격수들의 개인기는 주의해야 한다. 바티르카노프(18번)는 등을 지는 움직임에 강하고 측면에서 올라오는 크로스를 골로 연결하는 감각이 있다. 앞선 2경기에서 득점을 올렸다. 측면에 배치되는 사르다르베코프(16번)는 발재간이 좋은 공격수로 주의해야 한다. 압두라흐마노프(10번) 역시 기술이 있고 상대의 힘을 이용하는 움직임에 장점이 있다.

서두르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한국이 먼저 조급하게 경기한다면 키르기스스탄에 틈을 내줄 수 있다. 김학범 감독은 말레이시아전에 대해 "첫 실점 이후 너무 서둘렀다. 골은 시간을 갖고 여유있게 하면 나올 수 있는데, 수비수들부터 서두르다 보니 공격수들도 볼만 잡으면 득점하려는 욕심이 컸다"며 패인을 분석한 바 있다. 키르기스스탄전에서도 침착하게 경기를 운영하는 것이 중요하다.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