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티비뉴스=이교덕 기자] 한국이 2017년 월드태권도팀선수권대회에서 금메달 획득에 실패했다.

한국은 6일(현지 시간) 코트디부아르 아비장 팔레 드 스포츠 경기장에서 열린 경기에서 여자부 은메달, 남자부와 혼성전 동메달을 수확하는 데 만족했다.

남자부는 이란이 정상에 올랐고, 여자부는 중국이 3연속 우승을 이뤘다. 중국은 혼성전에서도 우승해 금메달 2개를 차지했다.

예선 2위로 결승에 진출한 여자(심재영, 하민아, 이아름, 김휘랑, 장유진, 안새봄)는 예선 1위 중국에 42-49로 졌다.

A조 2위로 예선을 통과한 남자(정윤조, 신동윤, 노민우, 남궁환, 인교돈, 김훈)는 B조 1위 이란과 준결승에서 3라운드 내내 상대의 파워에 밀려 고전하다 38-55로 패했다.

이란은 결승에서 강력한 우승 후보인 러시아에 34-33으로 역전승을 거두고 우승했다.

한국은 2연속 우승에 도전한 혼성전에서 중국과 치른 준결승에서 43-54로 역전패해 동메달을 목에 걸었다.

남자 2명과 여자 2명, 후보(남자) 1명 등 5명으로 한 팀을 꾸리는 혼성전은 세계태권도연맹(WT)이 2024년 파리 올림픽 세부 종목 추가를 목표로 지난해 신설했다.

세계연맹은 애초 남녀 단체전의 올림픽 종목 진입을 노렸으나 국제올림픽위원회(IOC)가 참가선수단 규모가 커지는 데 대한 거부감을 보여 혼성팀 경기로 방향을 틀었다.

혼성팀 경기는 IOC가 강조하는 양성 평등 가치 추구에도 맞아떨어진다.

이번 대회에서는 마흐디 코다바크시(이란)와 가오판(중국)이 각각 남녀 최우수선수로 선정됐다.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