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티비뉴스=고척돔, 곽혜미 기자] 2018 신한은행 MY CAR KBO 포스트시즌 넥센 히어로즈와 KIA 타이거즈의 와일드카드 결정 1차전이 16일 오후 서울 구로구 고척스카이돔에서 열렸다. 7회초 1사 1루 상황에서 KIA 최형우의 안타성 타구를 넥센 이정후가 잡아내고 있다.
[스포티비뉴스=정철우 기자]넥센이 와일드카드 결정 1차전에서 승리하며 준플레이오프에 진출했다.

10-6 넥센의 승리. 김선빈 부상, 이범호 연타석포, 샌즈 쐐기 투런, 김하성 3안타 등 수많은 이야깃거리를 만든 와일드카드 결정전이었다. 그 중에서도 빠질 수 없는 것이 이정후의 슈퍼 캐치였다. 역대 포스트시즌 중 손 꼽을 수 있는 '더 캐치'라 해도 지나칠 것 없는 최고의 수비였다.

상황은 5-5 동점이던 7회 무사 1루에서 나왔다. 넥센이 5-4로 앞선 상황에서 7회 선두 타자 버나디나가 바뀐 투수 한현희로부터 2루타를 뽑아냈고 나지완이 적시타를 치며 동점이 된 상황. 다음 타석에 들어선 최형우는 좌중간으로 큼지막한 타구를 만들어 냈다.

이 타구가 빠져나갔다면 최대 역전, 최소 무사 2, 3루가 될 수 있는 상황이었다. 하지만 넥센 좌익수 이정후는 몸을 날리며 이 타구를 걷어 냈고, 당연히 빠질 거라 생각하며 주루 플레이를 한 1루 주자 나지완까지 잡아냈다.

KIA 벤치에서 비디오 판독을 신청했을 만큼 아슬아슬한 타구였다. 실제로 이 타구가 빠졌다면 분위기는 완전히 KIA 쪽으로 흐를 수 있었다.

불펜의 힘이 상대적으로 약한 넥센이다. 한현희의 불펜 전환은 승부수나 다름없었다. 그 승부수가 무산된 상황. 다음 투수 이보근까지 나오자 마자 장타를 허용했다면 넥센은 그대로 무너질 수 있었다. 그만큼 절체절명의 상황이었다.

이 순간, 이정후의 놀라운 호수비가 나왔다. 빠졌다면 승부를 결정 지을 수 있을 타구를 걷어 내며 단박에 2아웃까지 만들어 냈다. 이정후의 수비가 더욱 빛났던 이유다.

세부 데이터를 확인해 보면 이정후의 '더 캐치'는 더 놀라운 수비였다는 걸 알 수 있다. 일반적인 상황에선 무조건 빠질 수 있는 타구로 측정됐기 때문이다.

고척돔에 설치된 트랙맨 시스템이 측정한 최형우 타구의 기대 장타율은 1.334나 됐다. 장타가 될 확률이 '1'을 넘어서 10할 이상의 장타율을 기대할 수있었던 어마머마한 타구였다는 뜻이다. 안타가 될 확률을 넘어 빠지는 순간 무조건 2루타 이상의 장타가 됐을 타구였다. 기대 장타율 1.334는 장타의 확률이 일반적인 장타율 계산을 뛰어넘는 수준으로 이뤄졌다는 걸 보여 주는 수치다. 감으로 때려 잡은 것이 아니라 레이저 추적 시스템이 내 놓은 결과물이다.

타구 속도와 발사각 모두 대단히 이상적인 타구였다. 최형우가 친 타구 스피드는 시속 151km를 기록했다. KBO 리그 평균 타구 스피드는 1339.9km다. 이를 10km 이상 훌쩍 뛰어 넘는 타구 스피드를 기록했다.

발사각은 더 이상적이었다. 최형우의 타구 발사각은 25도였다. KBO 리그에서 장타가 가장 많이 나올 수 있는 확률의 발사각이었다.

최형우의 성적을 봐도 알 수 있는 대목이었다.

최형우는 올 시즌 21도에서 30도 사이에서 인플레이 타구 타율 5할1푼9리를 기록했다. 21도에서 30도 사이로 보낸 타구의 절반 이상이 안타였다는 걸 뜻한다.

이정후는 장타율이 1이상인 5할 이상의 타율 타구를 걷어 낸 것이다. 문자 그대로 '기적'이라고 표현할 수 있는 이유다.

넥센은 이 수비로 덤까지 얻을 수 있게 됐다. 경기 후 이정후는 "긴장하지 않을 거라 생각했는데 긴장이 많이 됐다. 최형우 선배의 공을 잡고 나서 긴장이 풀리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실제 이정후는 이 수비 이후 돌아 온 첫 타석에서 안타를 쳤고, 다음 타자 서건창의 우중간을 가르는 2루타 때 홈을 밟으며 결승 득점을 올렸다.

또한 8회초 수비에서는 김민식의 어려운 파울 타구를 끝까지 달려가 걷어 내기도 했다.  

톱타자 이정후가 살아나며 상대를 휘집고 다니면 더욱 강해지는 넥센이다. 이 슈퍼 캐치 이후 이정후의 봉인이 해제됐다는 건 이후 경기에 대한 기대치가 높아지는 대목이다.

기적에 가까운 플레이로 팀을 구해 낸 이정후. 첫 가을 야구를 향한 이정후의 도전은 이제부터 시작이다.

-자료 제공 : 애슬릿 미디어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