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티비뉴스=월드컵 특별 취재팀 조형애 기자] 우려가 현실이 됐다. 첫 경기에서 1패를 떠안았고, 앞길은 더욱 캄캄하다. 조별 리그 2경기가 더 남았지만 현실적으론 16강행 희망이 밝지 않다는 게 중론이다.

독일이 한국의 시나리오를 그르쳤다. 디펜딩 챔피언이자 FIFA(국제축구연맹) 랭킹 1위인 독일이 2018 러시아 월드컵 F조 조별 리그 1차전에서 멕시코에 0-1로 무너지면서 예상은 어긋났다. 한국은 독일이 1강 구도를 형성하며 3차전 맞대결에 앞서 2승을 먼저 챙기고 보다 힘을 뺄 것을 기대하고 있었다.

반드시 이겨야 하는 스웨덴과 경기도 쉽지 않았다. 한국은 18일(이하 한국 시간) 러시아 니즈니노브고로드에서 열린 러시아 월드컵 F조 조별 리그 1차전에서 스웨덴에 0-1로 졌다. 분전했지만, 후반 20분 페널티킥을 내주면서 승점을 놓쳤다. 앞선 평가전보다 희망을 보였으나 스웨덴의 수비는 역시 단단했다.

경기력에 기대를 걸기엔 마주할 상대가 만만치 않다. 16강 6년 연속 진출에 빛나는 멕시코는 물이 올랐다. 독일을 상대로 '역습의 진수'를 보이며 1-0 승리를 챙겼다. 여기에 마지막 상대 독일은 급해졌다. 한국과 마지막 경기에서 힘을 뺄 이유가 이제 사라졌다. 요하임 뢰브 감독도, 선수단도 남은 경기에서 '2승'을 챙기겠다고 공언한 상황이다.

정말 첩첩산중이다. 1경기 끝나고 2경기 남았지만, 한국에 희망적이진 않은 게 사실이다.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