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VAR로 허용한 페널티킥에서 통한의 실점을 했다.
▲ VAR로 허용한 페널티킥에서 통한의 실점을 했다.
[스포티비뉴스=유현태 기자] 한국이 새롭게 도입된 VAR(Video Assistant referee)에 눈물을 흘렸다. 클라에손을 차단하려던 김민우의 태클이 '매의 눈' VAR 판독에 이어 페널티킥이 선언됐다. 

한국 축구 대표 팀은 18일 밤 9시(한국 시간) 러시아 니즈니노보고로드 니즈니노보고로드스타디움에서 2018년 국제축구연맹(FIFA) 러시아 월드컵 F조 리그 1차전 스웨덴과 경기에서 0-1로 패했다.

북유럽 강호 스웨덴을 상대로 치른 경기. 한국이 주도하기란 쉽지 않았다. 한국은 초반 10분 경기를 주도했지만 이내 스웨덴의 공세를 견뎌야 했다. 두 줄로 수비를 쌓고 버텼다.

골키퍼 조현우가 결정적인 선방으로 0-0 균형을 유지했다. 전반 20분 문전에서 혼전이 벌어졌고 뒤로 공이 흘렀다. 무주공산. 문전에는 마르쿠스 베리가 대기하고 있었다. 결정적인 기회를 잡은 베리의 왼발 슛이 한국의 골문으로 향했지만 최후의 보루가 있었다. 조현우가 몸을 던져 공을 막아냈다.

후반 11분 왼쪽 측면에서 황희찬이 반칙으로 프리킥 찬스를 줬다. 날카롭게 올라온 크로스가 올라 토이보넨의 머리에 맞았지만 조현우가 다시 한번 선방했다.

잘 버티던 흐름은 결국 후반 20분에 무너졌다. 진행되던 경기는 호엘 아길라르 주심의 VAR 판독에 이어 페널티킥이 선언됐다. 페널티박스 안에서 클라에손을 수비하려던 김민우의 태클이 문제가 됐다. 클라에손이 넘어지고도 휘슬은 울리지 않았지만, 공은 김민우의 발에 닿지 않았지만 클라에손을 넘어뜨렸다. 키커로 나선 그랑크비스트는 골키퍼 조현우를 완전히 속이고 한국의 골문 오른쪽을 찔렀다. 한국은 통한의 실점을 했다.

이번 대회 VAR에서 나온 3번째 페널티킥이었다. 첫 번째 VAR에 이은 페널티킥은 프랑스-호주전에서 나왔다. 후반 9분 그리즈만이 리스던에 발에 걸려 넘어졌다. 그리즈만이 직접 키커로 나서 득점에 성공해 선제골을 기록했다. 프랑스는 2-1로 호주전을 승리했다. 호주의 골키퍼 매튜 라이언은 "기술 때문에 졌다"는 느낌을 받는다며 씁쓸한 반응을 보였다.

두 번째 예는 페루-덴마크전이다. 페루의 쿠에바가 덴마크가 풀센의 발에 걸려 넘어졌고 VAR 끝에 페널티킥이 선언됐다. 쿠에바가 페널티킥을 실축했고, 가슴을 쓸어내린 덴마크는 1-0으로 힘겨운 승리를 거뒀다.

세 번째 희생자는 한국이 됐다. 이번 러시아 월드컵에서 처음 도입된 VAR이 한국을 울렸다.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