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립된 김신욱 ⓒ연합뉴스/PFA

[스포티비뉴스=월드컵 특별 취재팀 박주성 기자] 트릭으로 깜짝 선발로 나선 김신욱은 바이킹 사이에서 고립됐다.

신태용 감독이 이끄는 한국 축구 대표 팀은 18일 오후 9(한국 시간) 러시아 니즈니노브고로드 스타디움에서 킥오프한 2018 국제축구연맹(FIFA) 러시아 월드컵 F조 조별리그 1차전에서 스웨덴에 0-1로 패배했다. 이로써 한국은 F조 최하위로 추락했다.

신태용 감독이 말한 트릭은 또 다른 트릭이었다. 한국은 4-3-3 포메이션을 가동했다. 전방에 손흥민, 김신욱, 황희찬을 두고 2선에 구자철, 기성용, 이재성을 배치했다. 포백은 박주호, 김영권, 장현수, 이용이 구성하고 골문은 조현우가 지켰다.

경기 초반 한국은 활발한 공격을 시도하며 김신욱을 활용했다. 하지만 10분이 지나자 스웨덴은 한국의 패턴을 다 익혔다. 결국 스웨덴이 점유율을 높이며 경기를 지배했다. 한국은 계속해서 수비를 하며 스웨덴의 공격을 막기 급급했다. 

결국 최전방에 선 김신욱은 고립됐다. 경기장에 나선 선수들 중 키가 가장 컸지만 제공권을 살리지 못했다. 측면 크로스도 부정확했다. 박주호와 김민우, 이용의 크로스는 김신욱까지 도달하지 못했다. 그렇게 한국은 트릭으로 꺼낸 김신욱 카드를 제대로 이용하지 못했다.

김신욱은 최근 볼리비아전에서 위협적인 활약을 펼쳤고, 세네갈전에서는 자책골을 넣었다. 볼리비아전 김신욱은 “공격수는 골로 평가받는다. 하루 훈련하고 경기에 뛰었다. 나날이 좋은 호흡을 보여줘야 한다”며 월드컵에 임하는 각오를 전했다.

이제 문제는 이제부터 시작되는 경기들이 모두 험난하다는 것이다. 스웨덴에 패한 한국은 이제 멕시코, 독일을 상대한다. 멕시코는 독일을 잡는 경기력을 보여줬고, 독일은 우리를 반드시 잡아야 16강에 오를 수 있어 어려운 경기가 예상된다.

우리는 이번 경기에서 김신욱 카드의 단점을 명확히 확인했다. 공격보다 수비에 시간을 더 많이 쓰는 한국은 김신욱을 어떻게 활용할지 잘 생각해야 한다. 신태용 감독이 말한 트릭은 이번 경기에서는 성공하지 못했다.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