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장동건이 영화 '브이아이피'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를 털어놨다. 제공|워너브러더스코리아
[스포티비스타=양소영 기자] 배우 장동건은 연기에 대한 부담과 욕심을 내려 놓으며, 한결 여유로워졌다. 슬럼프를 지나 연기의 즐거움을 되찾은 그는 오랫동안 즐겁게 일하고 싶다고 했다.

영화 ‘브이아이피’(감독 박훈정)는 국정원과 CIA의 기획으로 북에서 온 VIP가 연쇄살인사건의 용의자로 지목된 상황에서 이를 은폐하려는 자, 반드시 잡으려는 자, 복수하려는 자, 서로 다른 목적을 가진 네 남자의 이야기를 다룬 작품이다. 장동건은 극중 국정원 요원 박재혁 역을 맡아 열연을 펼쳤다.

장동건은 처음 ‘브이아이피’ 시나리오를 보고, 박재혁 캐릭터에 매력을 느꼈다. 그는 “배우로서 욕심이 있었다. 한 영화에서 두 가지 모습을 보여줄 수 있다는 점이 좋았다. ‘브이아이피’에서 유일하게 변화가 있는 캐릭터”라고 말했다.

‘브이아이피’는 인물보다 사건이 중요한 영화다. 캐릭터를 구축하거나 보여주는 신들이 많지 않다. 장동건은 감정을 잘 드러내지 않는 박재혁을 어떻게 표현해야 할지 “답답한 마음”을 느끼기도 했다. 그는 “혼자서 많은 생각을 했다. 박재혁이 결혼한 인물인지, 어떤 사람일지 등을 생각하고 결정하고 난 뒤 연기를 했다”고 했다.

다른 캐릭터에 비해 감정이 잘 드러나지 않는 박재혁은 다소 밋밋하게 느껴질 수도 있다. 장동건은 “영화 전체를 봤을 때 한 캐릭터의 삶이나 감정을 따라가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했다. 박재혁도 그렇고 영화의 뒷부분이 중요하다. 네 배우들이 릴레이를 하는 거니까 개인적인 욕심을 줄이자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 장동건은 영화 '브이아이피'에서 욕설 연기에 도전했다. 제공|워너브러더스코리아

장동건은 박훈정 감독과 박재혁 감정 변화와 상황에 따른 리액션에 대해 많은 이야기를 나눴다. 장동건은 영화 후반부의 느낌을 살리기 위해 최대한 “감정을 빼는 것”에 집중하기로 했다. 영화 안에서 장동건이 쓰고 나온 안경도 이런 장치 중 하나였다.

장동건은 “안경을 쓰면 눈이 잘 보이지 않고, 감정을 인식하기 어려워진다. 그런 부분에서 안경을 선택했다. 시나리오에 쓰여있기도 했다. 그런데 내가 안경이 안 어울린다. 변장한 느낌이 들고 어색하다. 감독님도 안경 쓴 모습을 보더니 포기하더라.(웃음) 너무 꾸민 것 같아서였다. 그래도 해보자 싶었고, 안경을 100개 정도 써보고 가장 자연스러운 걸 찾아냈다”고 털어놨다.

그런가하면 장동건은 이번 작품에서 욕설 연기에 도전했다. 모범적인 이미지를 갖고 있는 그는 “처음에는 어색했는데, 연습을 하다보니까 나중에는 편하게 했다”며 “평소에도 욕을 사용해보려고 노력했다”고 말했다. 액션 연기는 힘들지 않았다고. 전작 ‘우는 남자’를 비롯해 많은 작품에서 액션 연기를 해본 이유다.

장동건은 ‘우는 남자’에 이어 느와르물인 ‘브이아이피’에 출연한 것에 대해 “느와르 장르를 좋아한다”고 말했다. 이어 “개인적으로도 인생 영화를 이야기할 때 제 또래 배우들이나 남자 관객들은 ‘대부’ 이야기를 많이 한다. 저도 ‘대부’ ‘원스 어폰 어 타임 인 아메리카’를 좋아한다. 그런 영향도 있을 것 같다. 홍콩 느와르를 보고 자란 시대다. ‘영웅본색’ ‘첩혈쌍웅’ 등의 영향도 있지 않나 싶다”고 덧붙였다.

▲ 장동건이 슬럼프를 겪기도 했다고 고백했다. 제공|워너브러더스코리아
1992년 공채 탤런트로 연기 생활을 시작한 장동건은 어느새 26년차 배우가 됐다. 그는 최근 자신의 필모그래피를 보면서 더욱 많은 작품을 하지 못한 게 후회가 됐다고. 그는 흥행에 대한 목 마름과 함께 “다작을 하고 싶다”고 말했다.

장동건은 “그동안 신중하게 작품을 골랐다. 작품을 선택 할 때 좋은 게 70%고, 걸리는 게 30%면, 그 30%가 크게 느껴져서 고사했다. 그렇게 신중하게 고른 작품이 다 잘된 건 아니다. 좋은 점을 보고 재미가 느껴지면 해보자는 마음으로 바뀌었다. 많은 작품을 하고 싶다”고 강조했다.

“이제는 현장에서 즐겁게 할 수 있는 여유가 생겼다. 예전에는 부담감이 컸다. 잘해야지 하는 욕심이 컸다. 그러다보니 연기가 재미없어지는 순간도 겪었다. 중요한 건 즐겁게 해야지 오래할 수 있구나 싶다. 오랫동안 즐겁게 일하고 싶다. 연기가 싫어지는 순간을 경험했다. 배우로서 혹은 남자로서 갱년기였을 수도 있다. 그런 시기를 지나고 나니까 연기하는 것이 소중한 순간이라는 생각이 든다. 조금 더 편하고 즐겁게 연기 하고 싶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