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영화 '더 킹'에 출연한 배우 배성우. 제공|NEW
[스포티비스타=이은지 기자] 영화 더 킹’(감독 한재림) 속에는 화려한 인물들이 등장한다. 대한민국을 좌지우지하는 권력의 실세 한강식(정우성)부터 대한민국의 이 되길 바라는 박태수(조인성), 태수의 아내이자 전략적 동반자 임상희(김아중), 뒤에서 태수를 돕는 들개파 2인자 최두일(류준열) 등 모두가 화려하고 강렬한 캐릭터를 지니고 있다.

이들이 화려한 컬러를 자랑한다면 권력 앞에 충성하고 순종적인 양동철(배성우)는 무채색에 가깝다. 언제나 강식 옆에 붙어 있고, 그의 생각대로 움직인다. 본인의 생각이나 판단은 없다. 강식의 그림자 인 듯 하고, 강식이 있는 곳에는 언제나 있다. 크게 튀는 인물은 아니지만, 자신만의 색으로 극을 지배한다.

이런 동철을 연기한 배우는 배성우다. 상황에 따라 전혀 다른 모습을 보이는 동철은 너무 튀었을 때 극을 산만하게 만들고, 또 반대의 상황일 때는 극의 톤을 다운 시킬 수 있었다.

하지만 배성우 특유의 톤 조절 능력으로 동철을 살아있는, 입체적인 캐릭터로 만들었다. 순종적인 듯 하지만, 자신 보다 낮은 사람이라 느낄 때는 지체없이 물어 뜯고, 숨어 있어야 할 때는 강식과 숨소리까지 함께 하며 자신의 존재감을 지운다.

배성우 역시 동철에 대해 인물 자체가 톤의 변화가 많은 인물이라며 한재림 감독과 그 변화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나눴다고 했다. 한없이 가벼워 보이지만, 한편으로는 뛰어난 처세술로 살아남는 인물에 대한 톤 조절이 관권이었던 것이다.

어떤 부분은 굉장히 말랑하고, 또 어떤 부분은 서늘하게 표현해 달라는 한재림 감독의 요청을 100% 이해하고 동철을 만들었다. 결국 배성우의 뛰어난 완급 조절은 영화의 흐름을 깨트리지 않으면서도 극의 균형을 잡아낸 것에 성공하며, 배성우의 진가를 다시 한 번 확인 시켰다.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