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도깨비'. 사진|tvN 방송화면 캡처
[스포티비스타=양소영 기자] 단 3회만을 남겨두고 있는 ‘도깨비’의 결말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도깨비’의 공유와 김고은은 해피엔딩을 완성할 수 있을까.

tvN 금토드라마 ‘쓸쓸하고 찬란하神-도깨비’(극본 김은숙, 연출 이응복, 이하 ‘도깨비’)는 최고 시청률 15%를 기록하는가 하면 TV화제성 드라마 부문에서 7주 연속 1위를 차지하며 ‘신드롬급’ 인기를 이어가고 있다. ‘도깨비’는 김은숙 작가의 대본, 이응복 PD의 연출, 주조연을 아우르는 배우들의 열연이 시너지 효과를 불러일으키며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무엇보다 상상을 뛰어넘은 반전을 거듭하며 호평 받고 있다.

16부작 ‘도깨비’는 이제 단 3회 방송만을 남겨두고 있다. 이 가운데, 도깨비 김신(공유 분)이 예상보다 빨리 가슴에 박혀있던 검을 뽑고 무(無)로 돌아가 향후 전개에 궁금증을 자극하고 있다.

앞서 도깨비 김신과 도깨비 신부 지은탁(김고은 분)은 둘 중 한 명은 죽어야 하는 가혹한 운명으로 시청자들의 가슴을 졸였다. 도깨비 내외는 그럼에도 함께 있기를 택했다. 그러나 악귀가 된 간신 박중헌(김병철 분)이 나타나며 상황은 반전됐다. 도깨비 김신은 지은탁을 살리기 위해, 자신의 가슴에 박혀 있던 검을 뽑아 박중헌을 처단했다. 그리고 재가 되어 사라져 모두를 충격에 빠트렸다.

저승사자(이동욱 분)와 써니(유인나 분)의 결말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첫눈에 반한 두 사람은 달콤하고 애틋한 로맨스를 보여줬다. 하지만 두 사람에겐 이승과 저승이라는 장벽이 있는데다, 비극적인 전생도 있다. 고려시대 왕 왕여(김민재)였던 저승사자는 간신의 말에 휘둘려 김신과 김신의 누이이자 자신의 왕비인 김선(김소현 분)을 죽게 만들었다. 김선을 그리워하며 피폐한 삶을 살아온 왕여는 죽음을 선택했고, 그 벌로 기억을 모두 잊고 저승사자가 됐다. 모든 걸 알게 된 저승사자는 현생에서 다시 사랑하게 된 써니의 기억을 모두 지웠다. 오직 행복했던 기억만 간직하길 바랐기 때문. 하지만 써니는 모든 것을 기억했다. 그럼에도 두 사람은 이별을 택해 안타까움을 자아냈다.

이처럼 주인공들이 처한 상황은 비극적이다. 하지만 해피엔딩의 가능성은 높다. ‘도깨비’ 안에 해피엔딩을 기대하게 만드는 복선들이 숨어있기 때문.

김신은 앞서 저승사자에게 “너희 찻집 문 열고 들어온 남자 기억나? 인간의 간절함은 못 여는 문이 없고 때론 그 열린 문 하나가 신의 계획에 변수가 되는 거 아닐까. 그래서 찾아보려고. 간절하게”라며 지은탁과 함께 있겠다고 선언했다. 산 사람은 열 수 없는 저승사자의 찻집 문을 열고 들어온 이를 보며, 간절함으로 ‘신의 계획에 변수’가 될 문을 찾기로 결심했던 것. 삼신할매(이엘 분) 역시 “사랑은 죄가 아닐지도”라는 대사로 희망을 엿보게 한다.

도깨비 가신 유덕화(육성재 분)의 몸에 빙의, 도깨비와 저승사자를 지켜보고 있던 ‘신’의 대사도 빼놓을 수 없다. 도깨비와 저승사자 앞에 모습을 드러낸 신은 “신은 질문하는 자이고, 운명은 내가 던지는 질문일 뿐. 답은 그대들이 찾아라”라는 말을 남겼던 바 있다. 이는  결국 모든 해답은 스스로에게 있다는 뜻일 터. 유덕화의 할아버지 유신우(김성겸 분) 회장의 대사도 해피엔딩을 기대하게 한다. 유신우 회장은 김 비서(조우진 분)에게 “비와 함께 푸른빛으로 오실 김 자, 신 자 쓰시는 분이 내가 남긴 재산의 주인이시다. 모두 드려라”라는 유언을 남겼다. ‘도깨비’ 시청자들은 이 대사를 통해 도깨비 김신이 환생, 돌아올 것이라고 추측하고 있다.

초반 등장했던 캐나다 퀘빅신도 해피엔딩의 단서가 되고 있다. 지은탁과 레스토랑에 간 김신은 직원의 미래를 보게 됐다. 지은탁은 10년 뒤에도 그 레스토랑을 방문했다. 김신은 지은탁이 누군가를 바라보며 “대표님”이라고 외치는 것을 봤고, 지은탁의 미래에 자신이 없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대표님’의 존재는 확인되지 않았다. 일부 시청자들은 바로 이 ‘대표님’이 도깨비 김신일 것이라 예상하고 있다.

단 3회 남은 ‘도깨비’는 예측 불가 전개로 시청자들을 들었다놨다 하고 있다. 해피엔딩과 새드 엔딩, 결만은 김은숙 작가의 손에 달려있다. 이미 최종회까지 탈고를 마친 상황이다. 과연 도깨비 김신과 도깨비 신부 지은탁, 그리고 저승사자와 써니가 시청자들의 염원처럼 해피엔딩을 맞이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한편 ‘도깨비’는 오는 20일 14회가 방송되며, 21일 15회와 16회를 연속 방송하며 종영한다.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